본문 바로가기

'독서는 습관이다.'/'Business, Economics Books'

"코로나 이후의 세계"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변곡점에 선 세상'

-코로나 이후의 세계 / 제이슨 솅커 /미디어숲

 

국제관계 관점에서 보면, 전 세계적인 유행병이라는 사실과 세계인의 질병과 고통, 죽음을 낳고 경기 침체의 위험성을 불러온 거대한 비극이다.

 

코로나19가 팬데믹 위기로 경제가 반강제적인 봉쇄 조치에 들어가자 각 나라에서 경기 부양 긴급구조에 나섰으며, 최고치를 경신하는 부채 수준, 재원 확보에  복지 지출로 점철될 것이다.

그리고 위기가 닥칠 때 국민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정책은 정치적 관행이 되어 앞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 국가안보와 정치적 안정에 필요한 다섯가지 요소

1. 필수품 : 식량, 물, 에너지, 주거지, 안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두된 문제는 안전과 식량에 관한 것이다. 전기나 수도 같은 공익사업, 공급망, 사회 기본 서비스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들이 안정되어 있다면 국가나 경제에 급격한 동요는 없이 일정하게 유지 된다.

 

2. 직업 : 일자리

외출자제가 나타나면서 일은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자택근무와 원격회의 IT기기를 사용한 업무방법의 변화와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 됨에 따라, 소상공인의 임대료 지급도 어려운 상황에 놓여 문을 닫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3. 정보 : 정확한 정보

질서를 유지하고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팩트 정보가 아주 중요하다. 행정부의 참모진이 직접 일일 브리핑을 주관하고 정보와 SNS 시스템으로 환자의 이동경로를 공유하고 있다.

 

4. 시스템

금융, 보건, 대중교통, 교육을 포함해 많은 중요한 시스템이 적절히 작동해야 된다.

 

5. 외부요인

국제관계, 해외파병 및 작전수행, 글로벌 공급방, 무역등이 포함되어 있다. 자재를 공급하는 업체부터 완성품을 납품하는 대형업체까지 핵심공급 업체의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 미래에 미칠 잠재적 영향

재택근무의 증가 : 사람들의 업무 및 생활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신의 직업 및 직업 선택권과 미래의 잠재적 소득을 포함하여 사람들의 업무 및 직장생활에 실질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온라인 교육의 확대 : 학위나 인증 프로그램 수료처럼 대학 교육을 받는 사람이 늘어날 전망이며, 온라인 플렛폼 강의가 성장세를 보이고 성공적인 온라인 교육에 필요한 기술이 진보될 것이다.

이유는 한 학기에 수백만원의 대학등록금을 감당하던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한 원격 수업만으로도 같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의료분야 쏠림 현상 : 의료분야는 경기침체에 강한직종이다. 의료분야는 자동화 대체가 어려운 점이 있고 인구가 고령화가 되고 수명이 길어지는 한편 국민 소득이 증가 하면서 향후 의료에 대한 수요가 커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단기적이고 장기적인 미래예측이 가능하다면, 중요한 메세지는 기회는 존재한다'는 것이다.

''독서는 습관이다.' > 'Business, Economics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노사피엔스  (0) 2020.03.20
초연결된 새로운 권력의 탄생  (0) 2019.03.09
글을 써야 하는 이유?  (0) 2019.02.19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0) 2018.01.24
회계의 신  (0) 2018.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