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인장의 '글쓰기'/일, 리더

비효율적 업무

비효율적 업무를 만드는 리더의 능력?

해야 할 일이 많으면 똑똑한 사람이라도 바보 같이 업무처리를 할 수 있다.
직장에서 무례하게 군 적이 있었던 직원의 절반 정도는 '일이 너무 많아서 친철하게 대할 시간이 없다'고 했다.

회의를 줄이는 것 만으로도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 할 수 있다.
보고를 위한 문서를 만들고 진부한 대면 미팅을 하느라 업무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보고를 위한 회의, 회의를 위한 회의등... 불필요한 회의는 없어져야 됩니다.

이메일, 카톡등의 대응을 하게 되면 업무 집중도가 떨어지면 하던 일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특히, 소통도구로 개인용 매신로 사용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개인의 일상적인 공간에 일이 침투한 겁니다. '퇴근 후 카톡 금지법'이 논의 되기도 하였습니다.
카톡으로 업무지시와 퇴근 후 업무보고가 발생되며, 과다한 단톡방 (실시간보고, 회의시 질문 답변, 출장시 보고, 매일 업무 보고...) 으로 인한 업무 스트레스가 가속화 됩니다.

업무를 비효율적으로 지시하는 상사를 상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려 사항 전달
업무 방향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상사와 직접적이고 정직하며 존중하는 대화를 나누십시오.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고 어떻게 다르게 할 수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2. 솔루션 제공
문제를 지적하는 대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솔루션을 제시하십시오. 
당신이 기꺼이 솔루션의 일부가 될 것임을 당신의 상사에게 보여주십시오.

3. 피드백 구하기
당신의 업무와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상사에게 요청하세요. 이렇게 하면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우려 사항을 논의할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4. 다른 자원 찾기
동료, 멘토 또는 전문성 개발 기회와 같이 지침을 제공할 수 있는 다른 자원을 찾으십시오.

5. 모든 것을 문서화하십시오.  
할당된 작업, 제공된 지침 및 발생한 문제를 기록하십시오. 이 문서는 문제를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6. 전근 고려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업무와 복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 다른 부서나 관리자로 전근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접근 방식은 전문적이고 정중해야 하며 상사와의 의사 소통 라인을 계속 열어 두어야 합니다.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고 함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항상 더 나은 접근 방식입니다.

'주인장의 '글쓰기' > 일, 리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드백  (0) 2023.12.15
변화를 요구하는 리더  (0) 2022.09.20
미래에 대한 불안감  (0) 2022.09.19
사장의 그릇  (0) 2022.09.11
기술의 제1원칙  (0) 2022.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