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을 깨우는 글/智略 (삼십육계)

4계 이일대로(以逸待勞)

편안히 쉬면서 지친 적을 기다려라.

이일대로는 편안하게 쉬면서 지친 적을 기다린다는 뜻이다. 먼저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여 편안하게 쉬면서 힘을 비축한 다음, 적을 유인하여 피곤하게 만들어 놓고 공격해야 한다는 전략이다.

나는 먼저 유리한 고지를 차지해서 충분한 휴식을 취했고, 또 적을 고지까지 쫓아오게 유인해서 지치게 만들었기 때문에, 이 전투에서 내가 이길 가능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 전략은 시장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상대방과 나의 강약은 고정적인 것이 아니고, 시간과 상황에 따라 항상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일대로 전략의 핵심은 3가지다.

첫째, 내가 적보다 먼저 유리한 위치를 차지한다.

둘째, 이 여유를 이용해서 나의 힘을 축적해 놓고,

셋째, 적을 속이고 유인해서 자원과 힘을 다 낭비하여 지쳐 나자빠지게 만든다음 손쉽게 제거해 버르는 것이다.